오산시, 세마고 『2021년도 융합형 STEAM R&E 과제』 교육부장관상 수상

『척추측만증 예방 수단으로서 스마트발찌를 활용한 보행 요소 측정을 탐구』주제 선정!

신동성 | 기사입력 2022/01/07 [13:44]

오산시, 세마고 『2021년도 융합형 STEAM R&E 과제』 교육부장관상 수상

『척추측만증 예방 수단으로서 스마트발찌를 활용한 보행 요소 측정을 탐구』주제 선정!

신동성 | 입력 : 2022/01/07 [13:44]

2021년도 융합형 STEAM R&E 과제에서 척추측만증 예방 수단으로서 스마트발찌를 활용한 보행 요소 측정을 탐구를 주제로 부총리 및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 오산인포커스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과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고 관련 분야 진로 탐색과 연구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기 위해 주최한 『2021년도 융합형 STEAM R&E 과제』에서 세마고등학교(교장 이명선) 과학 중점 과정 2학년 고○준, 김○범, 김○연, 유○담 학생이 『척추측만증 예방 수단으로서 스마트발찌를 활용한 보행 요소 측정을 탐구』를 주제로 부총리 및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척추측만증으로 고생하는 친구의 사례를 보고 척추측만증을 쉽게 판별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예방 수단으로써 스마트발찌를 활용한 보행 요소 측정을 탐구하게 되었으며, 5월 계획서를 제출, 7월 전체 회로 설계와 제작, 8월 실험 계획 수정과 구체화, 9월 예비테스트 데이터 분석을 위한 준비, 10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및 장치의 정확도 검증 실험 진행, 11월 참가자 측정 실험을 하는 탐구 과정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이번 탐구가 웨어러블 기기의 기술로 발전되어 다양한 기기에 적용되거나 딥러닝과 접목해 더 정확한 판정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세마고 이○형 지도교사는 “대회에 참가한 4명의 학생의 열정과 노력, 그리고 본교 교장, 교감 선생님을 비롯한 과학 교과 선생님들의 격려와 헌신적인 지도의 결과이며 앞으로 본교에서 훌륭한 과학 인재를 배출할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오산인포커스  osanin4@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