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대 칼럼>사각턱 교근 보톡스에 대해

- 보톡스 시술은 미용치료 목적으로만 인정. . . 건강보험 적용 안돼

권영대 | 기사입력 2024/02/29 [13:34]

<권영대 칼럼>사각턱 교근 보톡스에 대해

- 보톡스 시술은 미용치료 목적으로만 인정. . . 건강보험 적용 안돼

권영대 | 입력 : 2024/02/29 [13:34]

 강남성형외과 권영대 원장  © 오산인포커스


예전에는 얼굴에서 하관(턱)이 발달되어 얼굴이 커보이는 경우 턱뼈 축소수술을 통해서 사각턱을 교정하는 수술을 많이 했습니다. 

 

안면골 수술에 해당되는 하안각 절제술은 뼈 수술이니 만큼 간혹 출혈의 가능성과 신경의 손상 등의 위험성이 내포된 비교적 큰 수술이었습니다.

 

하지만 보톡스를 이용한 사각턱의 교근 주사가 보급되면서 사각턱 축소수술에 대한 수요가 급감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보디빌딩을 통해서 몸을 만드는 사람들은 근육 운동을 통해서 크게 키우게 되는데요. 이때 이렇게 점점 커지는 근육은 뼈에 붙어 있으므로 근육이 커짐과 비례하여 뼈의 크기도 커진 근육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길이와 굵기가 발달하게 됩니다. 

 

사각턱의 경우에도 뼈보다 근육만 더 발달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교근(씹는 근육)과 하악골의 크기 특히 하악각이 함께 발달하게 되는 것이지요.

 

- ​얼굴이 사각턱인 이유 -

▶유전적인 소인 : 부모의 얼굴을 닮았기 때문에 

▶씹는 습관 : 단단한것, 큰 음식, 질긴음식, 껌을 자주 씹는 경우 등 

▶이갈이 습관 : 잠을 잘때 이를 가는 습관으로 지속적으로 교근에 힘이들어가는 경우

▶참는 성격, 긴장을 많이 하는 성격 : 이를 악물고 극복해야하는 운동선수, 군인이나 경찰, 때론 조폭, 그리고 공부를 많이 하는 석박사 출신과 연구원들 중에 턱이 발달한 분들이 많습니다. 

 

​- 교근 보톡스를 맞는 경우 -

▶교근이 발달하여 근육이 커서 얼굴이 커보이는 경우

▶이갈이가 심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턱관절을 다치거나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등 특히 통증이 있는 경우 

 

턱관절도 다른 관절처럼 관절면과 디스크가 있어서 디스크가 제 자리에 있지 않거나 관절낭에 문제가 생긴 경우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관절염처럼 관절염에 사용하는 진통소염제를 사용하기도 하고, 허리나 무릎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운동을 제한하듯이 되도록이면 부드러운 음식들을 드시도록 안내하게 됩니다. 

 

턱관절에서 소리가 계속 나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치과에서 검사 및 약물 처방, 물리치료 등을 받을 수 있으며, 여기까지는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보톡스의 시술은 미용치료 목적으로만 인정이 되어 보톡스 주사는 턱관절의 질환에 있어서 아직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실비보험의 적용유무는 보험계약의 특약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험회사에 확인해 보아야만 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